본문으로 바로가기

IDEC 삼성전자 김민구 전무 강연을 듣고

category 세미나 2017.06.30 13:11

 

 

 

메모리는 우리나라가 최강이고, 모뎀과 AP부분도 어느정도 많이 따라잡았다.

디스플레이 및 멀티미디어 기능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부분도 많이 발전했다.


하지만 RF front end 부분과 power부분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

외국제품(avago 및 skyworks)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RF front end는 PA(Power Amplifier), FEM(Front End Module) 등을 의미하고, power는 전력칩(PMIC)을 의미한다. 5G가 통신이 도입되면서 FM주파수보다 약간 높은 600MHz와 레이더인 39GHz대역을 모두 flexible하게 제공하는 FEM이 도전해볼만한 문제다. 


또한 다른 이슈는 GPU와 Multimedia IP와의 문제다. 인공지능이 각광을 받으며 GPU의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한편 비디오와 같은 무거운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수요도 감당하기 힘들만큼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영상처리 혹은 비디오데이터를 어떻게 압축하고 처리(streaming)해야하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IOT,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에 대해 기술적 이슈들을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IOT의 경우, 10년 보증과 저전력이 핵심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고, 운전 중 다양한 사건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latency(반응속도)에 대한 이슈도 꼭 해결해야한다. 인공지능은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많은 연산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경우 서버와의 통신 시간을 고려한 latency가 중요한 이슈다.




반도체인들은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가끔 간과한다. SoC하는 사람들은 소프트웨어(프로토콜)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안드로이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고 HW를 개발하는 것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드웨어가 얼마나 뒷받침될 것인가 보통 그거에 대한 고민을 잘 풀어가는 기업이 승기를 잡는다.


인공지능 등 닥쳐올 미래에 대한 요구는 결국 BW와 메모리 문제. 너무 급격히 커지기 때문.


Flexible FEMm Tunable FEM, Multiband PA,LNA가 5G 시스템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문제들이다

'세미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전자 취업설명회를 다녀와서  (0) 2018.03.10
ISSCC 2018을 다녀와서  (0) 2018.03.08
IDEC 삼성전자 김민구 전무 강연을 듣고  (0) 2017.06.30
특허관련 이야기  (0) 2017.05.18
신영민 마스터 강연내용  (0) 2017.04.11
전동석교수 세미나 요약  (0) 2017.01.10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